본문 바로가기
잡학

소방민원센터(소민터)소방시설작동기능점검 접수 [제 경험위주의 내용입니다.]

by 인생 지식 2020. 8. 30.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접수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1년에 한 번 사용하는 사이트라 매번 할 때마다 어려움을 겪습니다. (기억상실로 인하여..... ^^;;;;)

 

참고로 이 글은 저에게 특화되어 있습니다 (내년 작동점검 접수 때 사용할 예정입니다. ㅋㅋㅋ)

 

아울러 저와 비슷한 분들에겐 기억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제가 진행하는 방법을 아래에 설명드릴께요...^^

 

처음 포털사이트에서 "소방민원센터"를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의 웹사이트가 나옵니다.

 

 

포털에 나오는 소방민원센터 웹사이트

 

소방민원센터를 검색하면 "소민 터"로 나오는데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소민터 메인 화면

이 사이트에서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민원을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본격적인 작성에 들어가기 전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이게 일 년에 단 한번 하다 보니 매번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화면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를 클릭하여 처음 가입할 때 넣어둔 이메일로 아이디 및 비번을 찾습니다.

 

잊어버린 아이디/비번찾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입 시 저장한 이메일 주소입니다.

 

모든 아이디 및 비번이 가입한 메일로 오기 때문에 이메일을 잊어버리면 안 됩니다.

 

그래서 가입할 때는 자주 사용하는 메일로 가입하세요

(전 개인 메일을 추천드립니다. 저처럼 회사 메일로 등록하면 매번 헷갈립니다. ^^;;)

 

이제 로그인합니다.

 

그럼 우측 상단에 가입한 제 이름이 떡!! 하니 뜹니다.

 

로그인된 화면에 "이름이 떡!!"

 

로그인이 되었지만 아직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을 작성하실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만 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작성이 완료 된 후 최종적으로 서명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러 갑시다

 

참고로 자신의 이름으로 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공인인증서라도 "이름이 떡!!"이 아닌 "박 아무개"로 되어있으면 등록이 안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안될뿐 아니라 최종단계의 서명도 제출할 수 없기 때문으로 입니다.

 

암튼 공인인증서 등록은 "이름이 떡!!" 옆의 "정보 수정"을 누릅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위한 정보수정 탭 클릭

 

정보 수정을 누르고 화면을 맨 아래로 내리세요

 

그리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누른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

 

만일 예전에 등록된 인증서가 있다면 아마도 기간이 지난 인증서이니 "공인인증서 삭제"로 지운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화면

 

그리고 "로그 아웃" 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다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만일 그냥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탭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안내 창이 뜹니다.

 

 

공인 인증서 로그인 요청 안내 창이뜬 모습

 

다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신 후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탭을 누르세요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탭 활성화 화면

 

이젠 드디어 보고서 작성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활성화된 탭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탭들이 나옵니다.

 

이 탭을 하나하나 클릭하며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해야 할 항목

 

처음 작동기능점검표를 작성하실 땐 모든 것을 하나하나 다 작성해야 합니다. 

 

이 단계가 참 어려운데 건물의 건축물대장이나 설계도면이 있으면 그 내용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어려울 땐 관할 소방서 민원과로 전화를 하시면 정말~~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다음으로 2년 차부턴 전에 사용한 내용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변경사항이 없을 때 활용 가능합니다.)

 

이제 그 방법을 알아봅시다. (내용이 바뀌면 업데이트해 주셔야 해요)

 

첫 번째 해야 할 것은 소방 대상물을 찾는 겁니다.

 

 

검색으로 소방대상물을 찾습니다.

 

필요한 주소를 넣어 해당 건물을 찾아주세요.

 

 

관리 건물 찾기 주소 검색

 

그럼 아래와 같이 관리 건물이 나옵니다.

 

 

검색을 통해 나온 관리건물

 

 

이제 마지막 단계

 

관리 건물 주소를 더블클릭(연속 두 번 누르기)하시면 "소방대상물" 칸에 주소가 들어가는데

 

우리가 현재 사용해야 할 기능은 처음부터 작성하는 이 방법이 아닙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관리건물 주소 옆에 "열람 신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웹 페이지 메시지"가 하나 뜹니다. "확인"을 누르세요

 

그럼 민원함에 작년 내용이 들아와 있습니다. 신청한 내용을 클릭하시면 작년에 작성한 내용이 그대로 나오는데요

 

변경사항이 있다면 변경하시고 아니면 그대로 저장 저장하셔서 "최종 서명 제출"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대로 제출이 되었다면 가입 시 등록한 메일로 안내 메일이 아래와 같이 옵니다.

 

 

 

정상 접수되었을 때 오는 메일 화면

 

 

이렇게 소민터에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서류 작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